금년 들어 러시아 시장이 다시 흔들거리고 있다.유가 하락 영향으로 러시아 CDS프리미엄이 3개월래 최고치에 거래되고 있다. 미국채는 3개월래 최저치에 거래되고 있다.

 

유가가 5년반래 최저치로 하락하면서 루블화는 4% 이상 급락하고 있다.달러에 대해서는 63.55에 거래되고 있다.유로에 대해서는 3.9% 이상 하락하며 75.52에 거래되고 있다.


공급과잉 우려로 유가가 하락하면서 러시아 루블이 하락 압력을 받고 있다.


달러/루블이 처한 상황은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라고 시장 참가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유가하락과 더불어 그리스 발 리스크로 인해 러시아 주변여건이 더 악화되고있다.

 

지난 6개월 동안 원유 가격은 한마디로 붕괴됐다. 작년 6월 초 배럴당 107달러를 넘었던 WTI유는 현재 배럴당 50달러를 밑도는 상황이다.

 

유로존이 또다시 그리스를 가지고 불장난을 하고 있다. 그리스가 유로존을 탈퇴하더라도 2011-2012년과는 달리 유로존이 이를 잘 극복할 수있을 것이라는 견해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이것은 위험한 생각이다.

 

세계경기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진행되면서 자금이 안전자산으로 몰리고 있다. 따라서 러시아에서 자금 유출이 더 일어나면서 루블화는 하락은 진행 될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델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