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경제

[중국환율] 중국 중추절 특수기대감에 명동시장이 들뜨있는데 중국 돈가치는 올라가면 도움이 될 듯

델톤 2014. 9. 5. 11:14

 

(위의 차트는 중국 인민은행이 중국 위안화가 거래되지 이전에 고시하는 환율이다. 최근 중국 인민은행은 시장에 거래되는 환율보다 더 싼가격으로 위안화를 고시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을 통칭하는 중국어가 요우커 이다. 일반적으로 중국인들은 여행객이라고 한다. 중국 중추절을 맞이하여 한국은 요우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중국 중추절 연휴를 앞두고 요우커 증가에 따른 수혜주로 화장품주가 강세를 보이는 등 중국 관광객에 대한 기대는 높은 편이다.

올 들어 7월까지 한국은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336만 1654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국내들어오는 전체 관광객의 42.1%에 달하는 수치이다. 대단한 숫자인다. 9월이후 중추절, 인천아시안게임(9월19일-10월4일),국경절(10월 1-9일)등 즐거운 축제가 예정되어 있어 요우커 방문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중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장사를 하는 상인들은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달러/중국위안화 일간 차트]

 

중국 위안화 가치가 올라 중국 관광객의 돈 씀씀이가 커지면 우리 국내상인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행이도 중국위안화가 달러에 대해서는 6개월래 최고치에 거래되고 있다.중국 위안화 강세에 베팅을 하는 사람들이 중국 위안화 예금을 선호하고 있어 중국 위안화 예금 증가세도 가팔라 지고 있다.

우리나라 추석 연휴동안 월요일에서 수요일 까지 국내금융시장은 휴장이지만 국제시장은 돌아간다. 따라서 상인들이 중국 위안화를 받고 물건을 판 경우 위안화를 바로 은행에 처분할 수 없어 위안화가 반대로 갈 경우 물건을 팔았지만 손해를 볼 확율이 있다. 따라서 위안화를 대가로 거래를 할 때 이런 위험을 감안해야 한다.

 [중국위안화/원 일간차트]

 

다행이도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원달러가 올라가고 있다. 즉 원화는 약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위안화도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지만 원화  약세폭이 위안화 보다 커다면 위안/원은 더 올라가서 위안화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유리해 진다.

중국와 우리나라 정규시장은 휴장을 하지만 역외시장에서 두 통화는 변화를 하기 때문에 시장의 추이를 체크한 이후에 거래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위안화/원이 갭업 하면서 강세 흐름으로 돌아서고 있다.8월 8일 고점인 169원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반대 경우도 항상 열어두어야 한다.